인사말About Us

꿈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래교육연구소입니다.

공지사항

HOME > About Us > 공지사항

free_board_view
제 목 <전공과 직업 순위> 세계 슈퍼 컴퓨터, 어느 나라가 1등인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15 조회수 9

 




성능은 미국, 수량은 중국, 1-2위는 미국, 3-4위 중국

한국 누리온 컴은 세계 15위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은 역시 컴퓨터다. 이는 각국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이 인기인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오늘은 수퍼 컴퓨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본다.

오늘자 조선일보는, 현재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과 미국이 수퍼 컴퓨터 전쟁도 벌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가하면서 미국 기업들에게 권고하기를 중국에게 수퍼 컴퓨터 부품을 팔지말라고 한 것이다. 수퍼 컴퓨터는 인공지능(AI)과 우주 항공 분야 등 큰 데이터를 다루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아울러 미국 상무부는 중국 수퍼 컴퓨터 업체인 수곤과 하이곤, 청두 하이광 집적 회로 등 4곳의 기업과 정부 연구소 등에 대해 국가 안보를 이유로 거래 제한 명단에 올렸다고 한다. 이 기업들이 수퍼 컴퓨터 핵심 부품을 미국 기업으로부터 구매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조치다.

그렇다면 미래의 산업을 이끌 수퍼 컴퓨터는 어느 나라가 많고, 용량 면에서 1위 컴퓨터는 어느 나라가 보유하고 있을까? 매년 6월과 11월에 톱 500 수퍼 컴퓨터 순위가 나오고 있다.

2017년 11월까지는 중국의 슈퍼컴이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018년 현재 1위는 미국의 Summit 시스템이다. 이 컴퓨터는 미국 오클리지 국립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다. 1초에 14경8600조번을 연산할 수 있다고 한다. 2위는 시에라로 미국의 로렌스리버모어 국립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다. 1초에 9경4640조번을 연산할 수 있다. 1-2위를 미국이 갖고 있다. 뒤를 이어 3위, 4위 컴퓨터는 중국이 보유하고 있다. 3위는 선웨이, 4위는 톈허라는 이름의 컴퓨터이다. 5위는 프론테. 미국 텍사스대학이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수퍼 컴퓨터 현황은 어떨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최희윤)이 보유한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이 세계 15위를 차지했다. 2019년 6월 현재 기준이다. 작년말보다 순위가 두 계단 하락했다. KISTI에 따르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5일간 일정으로 17일(현지시각) 개막한 '슈퍼컴퓨팅 컨퍼런스(ISC High Performance, 이하 ISC)'에서 발표된 '세계최고 슈퍼컴퓨터 톱 500'에 한국은 '누리온'을 비롯해 총 5대가 선정됐다고 한다. 국가 순위로는 10위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등 슈퍼컴퓨터 강국과 격차가 컸다.

 

 

 

 


 

첨부파일
이전글 <미국대학 장학금> "내가 모르는 것은 틀린 것일까? … 『어느 학부모의 한탄』
다음글 IB 과정을 하면 SAT-ACT 점수 없이 美 명문대 지원이 가능할까?

상담신청:1577-6683

오시는 길 바로가기